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망신고시에 필요한 서류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이 정보를 찾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주변 누군가가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사망신고시에 필요한 서류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실 텐데 깊은 애도의 말씀을 먼저 전달드립니다.
사망신고는 사람이 사망한 후 대한민국 주민등록에서 삭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은 시나 읍, 면의 관할 지역에 신고를 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사망신고시에는 재산을 나누는 문제가 있어서 필요한 서류들이 다양하게 필요하기도 합니다.
사망신고를 직접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누가 언제 어떻게 사망신고시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진행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망신고 시 필요한 서류 다운로드
먼저 여러분들이 반드시 작성해서 가셔야 할 서류가 있습니다. 바로 사망신고서입니다. 이 신고서에서 여러분들이 알고 싶어 하는 사망신고시 필요한 서류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모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위 링크를 통해서 대한민국 법원 홈페이지에서 사망신고서 양식을 먼저 받도록 하겠습니다. 사망신고를 하러 가기 전에 미리 작성을 해두고 가시는 것이 빠른 일처리를 위해 좋기 때문에 가능하면 미리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접속하셔서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열어보시면 여러 가지 정보를 작성해야 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페이지를 확인하시면 첨부해야 할 서류들이 보입니다. 진단서와 검안서 1부가 필요합니다. 사실 가장 1순위로 추천드리는 서류가 이것입니다. 만약 이 서류를 준비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사망의 사실을 증명할 만한 서면이 필요합니다.
즉 사망증명서를 관공서에서 받으실 수 있고 매장인허증을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망신고수리증명서는 재외국민의 사망신고시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만약 군인일 경우라면 전투, 기타 사변으로 사망한 경우에 각군 참모총장의 명의로 작성된 전사확인서가 있다면 사망의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망신고 방법 알아보기
사망신고시에 필요한 서류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니 간단하게 사망신고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에서 공유해 드린 사망신고서를 작성을 하신 다음에 방문을 하시거나 우편을 통해서 신고를 하실 수 있으며 현재는 온라인을 통한 사망신고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사망신고는 사망 사실을 알게 된 날로부터 한 달 이내에 바로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신고는 신고의무자 혹은 신고적격자가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신고의무자는 고인과 동거를 했던 친족입니다. 신고적격자의 경우에는 고인과 함께 살지는 않지만 친족 관계인 경우나 가족이 아니지만 동거자인 경우엔 가능합니다. 즉 세대를 같이 했던 사람이라면 가능합니다.
신고를 제때 하지 않으면 5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망 신고는 사망자의 본적지나 신고자의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나 구, 읍, 면의 관할지역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소개를 마치며
오늘은 사망신고시에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아무래도 마음이 어려워서 이런저런 서류를 준비한다는 게 쉽지 않겠지만 법적으로 신고를 꼭 하셔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체하지 마시고 잘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