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단호박 효능 부작용

by 쉽고빠른길 2023. 5. 21.

단호박 효능과 단호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단호박은 이미 많은 분들에게 웰빙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 많은 분들이 식사메뉴로 많이 이용하는 식품입니다.

 

단호박-효능단호박-효능
단호박 효능

 

특히 호박 중에서도 단호박은 영양성분이 우수하여 우리 몸에 여러 가지 효능이 있어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적은 열량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정말 인기가 많습니다. 단호박은 조리방법도 다양하게 할 수 있어서 닭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육류와도 잘 어울리는 요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 분들에게도 음식을 좀 더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서양호박이라고도 불리는 단호박, 오늘은 우리 몸에 어떤 좋은 역할들을 할 수 있는지 단호박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뭐든지 과유불급입니다. 단호박도 너무 많이 섭취하시면 안 좋을 수 있는데요, 단호박 부작용까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호박-효능
단호박 효능

 

또한 슈퍼푸드 단호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위 영상을 참고하시면 더 친절한 설명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호박 효능

 

단호박-효능단호박-효능
단호박 효능

첫 번째 단호박 효능은 다이어트입니다. 열량이 100g당 60kcal에다가 섬유질이 많고 식이섬유와 페놀산이 적어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어 식욕을 낮춰주고 과식하지 않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호박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 차원에서도 좋습니다. 혈당을 낮춰주는 단호박 효능은 당뇨병환자에게도 식사 시 권장드리는 식품입니다. 단호박 안에 함유된 비타민B12, 페놀산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낮춰줍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며 항암작용을 하며 암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세 번째 단호박 효능은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단호박은 칼륨과 펙틴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칼륨은 몸 안에 쌓인 불필요한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와주어 평소 몸이 잘 붓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단호박-효능단호박-효능
단호박 효능

 

또한 단호박은 비타민A,루테인 성분도 풍부합니다. 두 가지 성분 모두 시력과 관련된 눈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많이 알고 계시죠? 비타민A는 눈 건강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올려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단호박 효능이 끝이 없네요.

 

다섯 번째 단호박 효능은 우리 몸의 위 건강에도 좋다는 것입니다. 단호박 안에 함유된 성분은 소화 기능을 돕고 체내에 세균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며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화 기능이 떨어지시는 분들에게도 추천드리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단호박 효능으로는 변비 예방, 항균 효능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잘 섭취하시면 우리 몸에 너무 좋은 게 바로 이 단호박입니다.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이 많다고 무조건 많이 드시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단호박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단호박-효능단호박-효능단호박-효능단호박-효능
단호박 효능

 

단호박 안에 많이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 피부색을 노랗게 만드는(색소침착) 카로틴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단호박 안에는 비타민 A과 1일 권장량 이상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에는 두통과 피로감이 몰려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소화 불량, 설사, 복부 팽만 등의 단호박 부작용이 있으니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하더라도 적정량을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개를 마치며

 

단호박-효능단호박-효능단호박-효능
단호박 효능

오늘은 간단하게 단호박 효능과 단호박 부작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몸에 아무리 좋은 것도 너무 많이 드시는 건 반대로 해롭다는 사실을 전달드립니다. 단호박도 적당하게 즐기면 좋은 건강식품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혓바늘이 돋는 이유  (0) 2023.07.31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0) 2023.05.25
식중독 증상  (0) 2023.05.17
커피 하루 권장량  (0) 2023.05.12
오크라 효능 먹는법  (0) 2023.05.11